도핑 파문으로 논란됐던 발리예바
‘일회용 컵’처럼 버려질 가능성 높아

연합뉴스

발리예바 ‘도핑 파문’에 이어서 트루소바의 막말, 욕설 논란까지 이어지면서 러시아의 선수 관리에 대한 의문이 쏟아지고 있다. 게다가 한 매체에서는 러시아 피겨 스케이팅 선수들이 올림픽 후 ‘일회용 컵’처럼 버려진다고 보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어떤 내용일까?

2014년부터 여자 피겨를 지배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러시아의 투트베리제 코치. 올해 투트베리체 코치는 발리예바, 셰르바코바, 트루소바 등 3명의 선수와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참가했다.

연합뉴스

2014년 소치 올림픽부터 2018년 평창 올림픽까지 투트베리체 코치와 함께 한 선수들은 올림픽 직후 선수 은퇴를 선언하거나 코치의 곁을 떠났다. 실제 소치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리프니츠카야는 거식증으로 고생하다 은퇴했으며, 평창 올림픽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획득한 선수들 역시 모두 은퇴를 선언했다.

투트베리체 코치는 선수들에게 강도 높은 훈련과 식단 조절을 요구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심지어 하루에 12시간 넘는 훈련은 물론 물 마시는 양까지 통제한다고. 하지만 러시아 피겨선수권과 올림픽에서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투트베리체 코치의 가르침을 원하는 어린 선수들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그만큼 투트베리체 코치 밑에 어린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다음 동계 올림픽에 발리예바, 트루소바 등이 출전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일부 매체에서 약물 논란에 휘말린 발리예바가 명예 회복을 할 기회 자체가 없을 것이랑 예상하는 이유다.

육상 선수 출신인 도리앤 콜먼 듀크대 로스쿨 교수는 발리예바의 상황에 대해 “15살짜리 아이가 밖에 나가서 그냥 불법 약물을 발견할 리가 없다. 아마도 이 뒤에는 시스템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는데, 1984년 사라예보, 1988년 캘거리 올림픽에서 우승을 차지한 카타리나 비트 역시 “어른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뉴시스

한편, 지난 17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 열린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트루소바는 최정 성적을 확인한 뒤 “모두가 금메달을 가져가는데 나는 하나도 없다. 견딜 수가 없다. 피겨스케이팅이 진짜 싫다. 다시는 스케이트를 타지 않겠다”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고, 간이 시상식에서도 ‘빙둔둔’ 인형을 들며 손가락 욕을 해 논란이 됐다.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선수들 상황을 접한 누리꾼들은 “IOC는 알면서도 그냥 놔두는 건가” “저 코치가 진짜 나쁜 거 같은데, 약물로 아이들 계속 갈아치우네” “저 코치가 피겨판 다 망친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4
+1
8
+1
3
+1
22
+1
36

7

  1. 나는 운동 계열 1인자지만
    사람들이 꽁짜로만 배우고 싶어하고
    국개의원 정세. 균. 세균맨 등 압세워
    우리나라 전통무술. 이라면서
    사람들. 병신. 되는것. 가리키더라. 그. 사람. 병신. 되거나. 죽어도. 상관. 없는. 것이다. 수천명이. 따라. 하던대. 진짜. 나중에. 병신이. 된다. 그래도. 사람들이
    그사람을. 존경. 하더라. 졷 병신들
    한마디로. 백신 부작용으로. 1800명이. 죽고
    50만명. 휴유증. 알아도. 인과성이. 없다고.
    말한다. 제약회사들은. 70년. 후에. 부작용에
    대하여 말한다고. 한다

    이순신은. 어떠 한가. 3번씩. 선조가 죽이려고. 고문하고
    끝내. 갑옷 벗어 던지고 자살을. 선택. 했겠는가
    김덕령. 장군 선조가 죽이고
    곽재우 도. 평생. 숨어. 살았다
    독도. 어부. 곤장. 100대에. 사형. 때린게. 우리. 나라였다. 나중에. 사면. 됬지만

    백신 부작용이. 50만명 이다
    수영 선수. 죽어서. 백신. 때문에
    2만원. 중세. 우리나라

    돈연화. 너는. 3000억. 벌었으면서. 역겨운. 짓좀
    하지마라
    삼성이. 중소기업. 사장들. 수배경. 자살 시키고
    세계 악덕기업. 랭킹 3위. 했던. 기업이다

  2. 발리예바 잘했다. 너에게도 책임은 있지만 너를 지도한 코치 예테리 투트베리제 가 더 큰 책임이 있다. 어쩌면 그가 너에게 약물 복용할것을 지시하거나 종용했을것이다. 발리예바 마음 추스르고 한국에 와서 귀화하고 새삶을 살아볼것을 조심스럽게 권고한다. 발리예바 !!!

  3. 약물 먹으라고 종용한 코치가 잘못이지 어린선수들이 뭔죄임?? 코치생활 못하게 자격박탈해야지

  4. 발리예바는이미러시아에서영웅대접을받는선수인데 기사내용이다소억지스럽다 아무리약물을했어도 전무후무한실력의훌륭한선수임은 부인할수없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